21세기 초일류 조선해양의 꿈을 키워 나가는 HD현대삼호

보도자료

인력난 해소 위해 자동화혁신센터 출범!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05-20
  • 조회 4,573
인력난 해소 위해 자동화혁신센터 출범!

-19일 회사 본관에서 30여 사내외 관계자 참석해 자동화혁신센터 개소식

-올 들어 30, 52억 불 상당 작업 물량 확보, 이미 연간 수주목표의 115% 달성

-조선인력 감소, 3D 직종 기피현상, 외국인 유입 축소로 인력난 고조, 기계화와 자동화 투자 필요성 증가

 

 

현대삼호중공업(대표이사 김형관)이 인력난 해소를 위해 기계화와 자동화에 방점을 두고 전담조직을 출범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 19일 오후 회사 본관에서 김형관 대표이사를 비롯한 사내외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동화혁신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여 명으로 구성된 사내 부서 단위 조직으로 출범한 자동화혁신센터는 회사 내에 흩어져 있던 생산기술 관련 조직을 통합하여 고도화된 기계화/자동화 기술과 제품화된 신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비숙련공 기반의 생산시스템을 구축해 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타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에서 개발된 생산기술 및 상용 기술을 빠르게 도입해 현장에 안착시킴으로써 미래 기술과 산업 현장간 핵심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보다 쉽고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어나가는데 일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을 기반으로 수행되는 국책과제와 산학과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사내외 협력회사에게 기술 지원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현대삼호중공업은 올 들어 총 30, 52억 불 상당의 수주 실적(2022년 목표대비 115%)을 달성해 2년 반 이상의 안정적인 작업물량을 확보했다.

하지만, 학령인구와 조선인력 감소, 3D 직종 기피 현상,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인력 유입 축소 등으로 작업 물량 처리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전남도와 영암군, 지역 조선사, 사내외 협력회사 등과 함께 인력난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국내외 조선 인력 확보를 위한 법규 정비, 외국인 고용특구 지정, 정주 여건 개선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의 김형관 대표는 최근 나타나고 있는 인력난은 기조적인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인력난을 완화하기 위해 기계화와 자동화 투자를 늘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 설명

지난 19일 오후 열린 현대삼호중공업 자동화혁신센터개소식.

이날 행사에는 현대삼호중공업 김형관 대표이사를 비롯, 한국조선해양 신종계 기술자문과 이태진 전무, 제조혁신랩 신상범 소장,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김부기 소장, 광주뿌리기술센터 김영곤 센터장, 대불산단경영자협의회 고창회 회장, 현대삼호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김병수 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